[한국여행] 강릉 오죽헌(신사임당,율곡 이이) 짤막 투어

2. 국내여행 리뷰

[한국여행] 강릉 오죽헌(신사임당,율곡 이이) 짤막 투어

컴온 2023. 5. 7. 12:43
728x90
320x100

[한국여행] 강릉 오죽헌(신사임당,율곡 이이) 짤막 투어

 

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강릉에 위치한 오죽헌(烏竹軒)을 잠시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오죽헌은 잘 아시다시피 신사임당(1504∼1551)과 율곡 이이(1536∼1584)가 태어난 유서 깊은 집인데요, 조선시대 문신이었던 최치운(1390∼1440)이 지었다고 합니다. 규모는 앞면 3칸·옆면 2칸이며,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(八) 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고 앞면에서 보면 왼쪽 2칸은 대청마루로 사용했고, 오른쪽 1칸은 온돌방으로 만들었으며, 지붕 처마를 받치는 부재들도 새부리 모양으로 빠져나오는 간결한 형태로 짜은 익공계 양식으로 꾸민 건축물입니다. (출처: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)

오죽헌(烏竹軒)은 까마귀(오), 대나무(죽), 추녀(헌)이며, 뒤뜰에 줄기가 손가락만 하고 색이 검은 대나무가 자라고 있어 '오죽헌'이라 이름 붙여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(여기서 "헌"추녀는 전통건축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처마의 네 모퉁이에서 지붕의 하중을 받는 부재임)

 

자, 그럼 둘러보실까요?

 

 

1. 찾아가기

 

강릉역에서 버스와 도보 이용 시 약 40분 정도 소요됩니다.

 

찾아 가기

 

 

2. 둘러보기

 

아침시간에 방문하였더니 한산하였습니다. 매표를 하시고 들어가시면 되며, 줄을 서지 않아 빠르게 돌아볼 수 있었어요.

 

입구 입 동상, 길목

 

조금 걸어서 들어가시면, 한 5분 정도 걸어가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오죽헌 진입로를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.

 

오죽헌 전경

 

출발 전 투어 코스(안내도)를 한번 전체적으로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.

 

우죽헌 안내도

 

오죽헌 설명도

 

자 그럼 들어가 보실까요?

 

입구

 

신사임당님의 초상화 및 오죽헌이라는 푯말?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위/아래 모두 같은 글자인데.. 사뭇 느낌이 다르네요.. 전문용어가 있겠습니다만 아래는 영어의 필기체와 유사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. 

 

오죽헌 전경_신사임당 초상화

 

다음은 율곡 이이님의 초상화입니다.

 

오죽헌 전경_율곡이이 초상화

 

이젠 가옥구조를 잠시 돌아보겠습니다.

 

오죽헌 전경_실내 모습

 

오죽헌 전경_아궁이 모습

 

오죽헌 전경_아궁이(부억 추정)

 

오죽헌 전경_ 방 내부 모습

 

오죽헌 전경_실내 모습 2

 

오죽헌 전경
신사임당 동상

 

마지막으로 아래 고사성어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.

"견득사의" 이득을 보거든 옳은 것인가를 생각하라.(동의어: 견리사의, 논어 헌 문 편 13장)

안중근 의사가 뤼순 감옥에서 마지막에 유언 대신 남긴 문장들 중 하나로 유명하다고 하는데요, 여기에서는 義(의)를 쓴 게 아니라 我(아)를 써서, 見利思我 見危授命(견리사아 견위수명: 이익을 보거든 나를 보고, 위험을 보거든 목숨을 주라)가 되었다고 하네요. (출처: 나무위키)

 

견득사의: 이득을 보거든 옳은것인가를 생각하라

 

 

3. 마무리하며..

 

1) 투어시 조금 아쉬운 점은 실제 집으로 들어가서 둘러볼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거 같은데요, 유럽에서의 기억으로는 모차르트 생가, 세익스 피어 생가를 방문하면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투어코스를 마련해 놓고 있고, 당시 사용했던 도구 등을 볼 수 있게 잘 정리해 놓은 부분에 작지만 차이가 있는 거 같습니다.

물론, 그렇게 못하는 사유는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, 둘러보시면서 여러 의미를 두고 보시면 좋은 투어가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